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LiivMate  - "데이터 가져오기" 를 통한 자산연동 후 취소 또는 연동기관 해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by 비온뒤 화창한 2023. 1. 28.
 

리브메이트 - "데이터 가져오기" 를 통한 자산연동 후 취소 또는 연동기관 해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데이터 가져오기"를 통해 자산을 연동한 후에 고객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자유롭게 "데이터 그만가져오기" 거래를 통해 자산연동 해제(취소)가 가능합니다. ※ 경로 : 전체메뉴 > 자산 > 마이데이터 관리 > 데이터 그만가져오기





리브메이트 - "데이터 그만 가져오기" 와 "데이터 삭제하기" 차이가 무엇일까요?
▶ "데이터 그만 가져오기"는 연결된 정보제공기관과의 연동 해제를 요청하는 거래로 기존에 자산연동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에 대한 삭제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그만 가져오기" 거래 시에 고객님께 수집한 데이터의 삭제 요청 여부를 별도로 확인하고 데이터 삭제하기 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만약 "데이터 그만 가져오기" 거래에 수반되는 데이터 삭제를 진행하지 않았더라도 [메인화면 > 자산 > 마이데이터 관리 > 마이데이터 연결 > 데이터 삭제하기]거래를 통해서도 데이터 삭제가 가능합니다






리브메이트 - "데이터 가져오기"를 통한 자산연동 시에 에러가 발생해요. 사유를 알고 싶어요.
▶ "데이터 가져오기"를 통한 자산연동은 리브메이트(마이데이터사업자)와 수백여개의 정보제공기관 간의 API통신을 통해 응답받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에러(일시적 통신장애 등)가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존재합니다만, 다수의 마이데이터 사업 참여기관에서 지속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어 대다수의 에러는 조기에 조치되고 있습니다. 
▶ 간혹 에러가 발생할 경우, 번거로우시겠지만 잠시 후 재시도 부탁드리며 장시간 동일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리브메이트 고객센터 1644-9311(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로 문의 바랍니다.




리브메이트 - 마이데이터서비스로 사업자계좌, 가족카드 는 연동이 안되나요?
▶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신용정보법에 의거하여 개인인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정보 전송요구에 의해 자산연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인사업자계좌 등의 데이터는 정보제공기관에서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표준API 규격에 따라 정보주체가 보유한 본인카드만(가족카드 제외)을 카드 목록으로 정의하고 있어 가족카드 정보는 정보제공기관에서 제공하지 않을 경우 자산연동 가능한 데이터 목록에서 제외됩니다




리브메이트 - 「오픈뱅킹」는 어떤 서비스 인가요?
▶ 오픈뱅킹 서비스란 ‘오픈뱅킹 공동업무’를 기반으로 리브메이트에서 全 금융기관* 계좌를 등록하여 조회 및 송금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오픈뱅킹 공동업무란 금융결제원에서 핀테크 사업자와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핵심 금융서비스(조회, 이체 등)를 표준화된 오픈API 형태로 운영 및 제공하는 금융권 공동의 개방형 인프라입니다. ※ 全 금융기관 : 오픈뱅킹에 참가한 금융기관으로 은행, 증권사, 상호금융, 우체국 등 총 42개 기관 (21년5월 기준)




리브메이트 - 「오픈뱅킹」 등록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 오픈뱅킹 등록은 아래 경로를 통해 가능합니다. - 리브메이트 : 전체메뉴 > 자산 > 오픈뱅킹 > Liiv Mate 오픈뱅킹 가입하기 - KB Pay : 전체메뉴 > 뱅킹 > 오픈뱅킹 등록




리브메이트 - 「오픈뱅킹」 서비스 가입 절차가 별도로 필요한가요?
▶ 네.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별도로 가입이 필요합니다.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은 리브메이트 가입 회원에 한해 가능하며, 오픈뱅킹 약관 동의 및 휴대폰 인증을 포함한 추가적인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 계좌/카드 등록 절차 - KB국민카드 회원 : 오픈뱅킹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약관 동의 > 휴대폰본인인증 > 카드 비밀번호 인증 > 계좌 등록 - KB국민카드 비회원 : 오픈뱅킹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약관 동의 > 휴대폰본인인증 > 계좌 1원 인증 > 계좌 등록 단,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만 19세 이상 내국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리브메이트 - 「오픈뱅킹」 서비스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 오픈뱅킹 서비스는 연중무휴 00:10~23:50 운영됩니다. 단, 아래 점검시간에는 서비스 이용이 어렵습니다. ① 오픈뱅킹 시스템 점검시간 : 23:50~00:10 (오픈뱅킹 계좌 추가, 국내 송금 불가) ②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점검시간 : 23:30~00:30(오픈뱅킹 가입 및 계좌를 한번에 불러오는 계좌추가 불가) 
※ 계좌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 : 업권별 계좌/카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오픈뱅킹 계좌 등록 시 계좌를 한번에 불러와 등록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기타 개별 금융기관의 서비스 점검시간에 따라서도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출처  LiivMate   FAQ   https://www.liivmate.com/katsv4/KATLW11.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