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양문형 냉장고] 도어 가스켓(고무패킹) 손상이 있습니다.
예상 원인
가스켓 손상(변형, 찢어짐 등)의 경우와 노후로 인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고무패킹(가스켓) 점검과 확인방법
도어 고무패킹(가스켓)은 자력을 이용하여 도어가 본체에 달라붙게 하여 냉기가 새어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용도입니다.
변형되거나 찢어짐이 없이 단순하게 달라붙는 힘이 약해진 경우라면 냉기가 새는지를 먼저 확인해보시고 냉기 새는 현상이 없다면 청소 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도어 고무패킹과 맞 닿는 본체의 테두리를 확인하시어 김서림 및 이슬맺힘, 성에 등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시면 냉기 누설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누설되는 경우 내부 찬 공기와 바깥 더운 공기가 맞 닿아 김서림, 이슬 맺힘 발생)
고무 패킹 청소방법은 중성세제를 묻힌 헹주로 깨끗이 닦아 주시고, 홈 사이는 면봉으로 닦아 두시면 됩니다.
칫솔 등을 활용하여 닦아 주시면 더욱 편리하며 청소 후 고무 패킹의 신축성 향상을 위하여 드라이(따뜻한 바람)로 말려 주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엔지니어 점검
도어 고무패킹(가스켓)에서 냉기가 새는 경우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SAMSUNG [양문형 냉장고] 팬 소음(팬 모터 소음, 드르륵~, 웅~, 웽~, 다다닥)이 발생합니다.
예상 원인
냉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모터와 3~4개의 팬이 회전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품 동작 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음 아래 표 참고)
※ 냉기 나오는 냉장고 안쪽 토출구 (구멍) 쪽에 성에가 생긴 경우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세요.
조치 방법
냉장고 운전 소음
도어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소리의 크기가 크지 않다면 냉기를 만드는 모터(콤프)
또는 냉기를 순환시켜 주는 팬(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는 3개 이상의 크고 작은 모터와 팬이 동시에 동작할 경우 소리가 좀더 크게 날 수 있으며, 1~2개의 모터와 팬만 동작할 경우 소리가 작게 날 수도 있습니다.
소음 측정기 앱을 통한 확인
냉장고 냉기는 정상으로 잘 나오고 냉장고 소음이 크다고 느껴지신다면
휴대폰에 소음 측정기 앱을 설치 후 측정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휴대폰 Play 스토어에서 '소음측정기' 앱 검색 후 설치
( 앱 종류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2. 1차 거실 중앙에서 측정(콤프가 동작 하지 않을 때)
- 스마트폰을 배꼽 높이에 위치하고 10초간 측정 후 평균값 기록 (예 40 dB)
3. 2차 냉장고 전면에서 측정(콤프가 동작하고 있을 때)
(콤프 동작 방법 : 현재 온도보다 한단계 낮게 설정 or 급속냉동/급속냉장 설정)
- 냉장고 1 m 앞 배꼽 높이에 위치하고 10초간 측정 후 평균값 기록(예 45 dB)
4. 위의 예시
① 1차, 2차 측정값이 55 dB 이상이면 엔지니어 추가 확인을 권장드립니다.
* 주의 : 1차, 2차 측정시 집에 모든 창문을 닫고, 말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측정
②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시 편차가 10 dB 이하라면 냉장고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③ 냉기가 정상적으로 나오고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 시 편차가 15 dB 이하라면 제품의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④ 소음에 대한 불편 및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 시 편차가 16 dB 이상이라면 저희 엔지니어 방문을 통해 이상 여부에 대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점검에 대한 안내
냉장고 소음이 평소와 다르게 크게 발생할 경우 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도어를 열었을 때 소리가 멈추면서 소리의 크기 또한 매우 크다면 냉기를 불어주는 팬에 이상여부는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세요.
출처: 삼성전자서비스 스스로해결: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category=10470&product=10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