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삼성 공기청정기 - 미세먼지 농도가 계속 높게 표시돼요.

by 비온뒤 화창한 2024. 10. 22.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SAMSUNG 공기청정기 - 미세먼지 농도가 계속 높게 표시돼요.

예상 원인

 먼지센서에 이물질이 유입되었거나, 제품 주변의 영향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주변 환기 확인

환기를 했을 때, 숫자가 내려간다면 실내 환경이 아직은 깨끗한(청정)환경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이 숫자는 제품 측면의 'PM2.5/PM10 센서'에서 감지하는데, 이 센서는 큰먼지는 감지하지 않고 머리카락 굵기1/5이하  정도의 미세입자를 감지합니다.

 

 

센서에 문제가 없다면,  좀 더 작동을 해 보실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 'PM2.5/PM10 센서'란?

 

PM10 센서는 10 ㎛(미크론)  이하의 미세먼지를, PM2.5 센서는 2.5 ㎛(미크론) 이하의 초미세먼지를 감지하여, 표시부에 숫자로 표시를 해 줍니다.

 

(단, 질량의 단위 ㎍/㎥(마이크로그램 퍼 3제곱미터)로 표시하며, 이는 가로, 세로, 높이 1 m 공간에 먼지가 몇 마이크로그램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 ㎛(미크론)은? 1/1,000 ㎜ 즉, 0.001 ㎜ 정도의 굵기를 말합니다.

 

사람의 굵은 머리카락 굵기는 100 ㎛(0.1 ㎜),  해변의 가는 모래는 70 ㎛, 꽃가루는 10~100 ㎛, 담배 연기는 0.01~1 ㎛ 정도입니다.

 

 

 

다른 장소 이동 확인

가습기, 분수대 등의 수증기를 뿌리는 제품이 센서 가까이 있으면 수분 입자도 먼지로 인식하면서 수치가 높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제품 또는 가습기(분수대 등)의 위치를 다른 장소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센서감지 정상 여부 확인

센서에 이물질이 쌓여 숫자(농도)가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센서를 간단히 청소를 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진공청소기의 다단연결관을 분리하시고 제품 측면의 센서부를 흡입해 주세요. 그리고 동작시켜 보세요.

 

숫자의 변화가 생긴다면, 센서는 정상으로 판단됩니다. 실내 환기 후 청정동작을 더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SAMSUNG 공기청정기 -  미세먼지 농도가 05(09)에서 변하지 않아요.

예상 원인

 사용환경이 깨끗하거나, 센서 흡입부가 막혀 있을시 먼지 농도의 변화가 둔감하거나 안변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먼지센서 포장 스티커 제거

 먼지센서 흡입부 포장 스티커 미제거시 먼지 농도가 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지센서 흡입부 포장 스티커(투명 파란색)를 제거해 주세요.

 

※ 모델에 따라 먼지센서(Dust Sensor, Laser PM Sensor) 위치가 상이 할 수 있으며, 먼지센서 포장스티커가 없는 모델도 있습니다.

 

 

먼지센서 흡입부 청소

 먼지센서 흡입부에 먼지가 쌓여 먼지농도가 둔감 할 수 있습니다.

 

먼지센서 흡입부에 진공 청소기를 갖다대고 3분간 흡입하여 센서부를 청소해 주세요.

 

먼지농도가 변화가 있다면 센서는 정상입니다.

 

※ 모델에 따라 먼지센서(Dust Sensor, Laser PM Sensor) 위치가 상이 할 수 있으니,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세요.

 

※ 진공청소기로 청소시 브러쉬 부분으로 흡입하지 마세요. 이물이 흡입구로 들어갈 시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센서 정상 확인

실내,외 공기가 깨끗할 경우 먼지농도 수치가 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지센서에 A4 용지를 밀착시킨 상태로 여러 번 찢거나, 찢어진 부분끼리 마찰시켜 먼지를 일으켜 보세요.

 

먼지농도가 변화가 있다면 센서는 정상입니다.

 

※ 센서 흡입구에 강제로 이물을 넣으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스프레이, 분무기 등을 먼지센서 흡입구에 분사시에 미세한 입자가 센서 내로 들어가 흡착되어 센서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이불이나 옷을 털 때 발생하는 먼지는 PM10 미세먼지 입자보다 커서 먼지농도 반응이 없거나, 둔감할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전자서비스

스스로해결: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category=10470&product=10497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